Flutter로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여 apk 생성 시, 아이콘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.
1. 앱 아이콘 이미지 준비: 먼저 원하는 앱 아이콘 이미지를 준비한다. 이미지 크기는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크기로 준비한다.
mipmap-mdpi: 48x48 픽셀
mipmap-hdpi: 72x72 픽셀
mipmap-xhdpi: 96x96 픽셀
mipmap-xxhdpi: 144x144 픽셀
mipmap-xxxhdpi: 192x192 픽셀
2. 앱 아이콘 이미지 추가: 준비한 앱 아이콘 이미지를 앱 프로젝트의 android/app/src/main/res 폴더 내에 각 해상도 별로 적절한 디렉터리에 추가한다. 예를 들어, mipmap-mdpi 디렉터리에 ic_launcher.png, mipmap-hdpi 디렉터리에 ic_launcher.png, 등등과 같이 추가한다.
이후 디렉터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.
android/
├── app/
│ ├── src/
│ │ ├── main/
│ │ │ ├── res/
│ │ │ │ ├── mipmap-mdpi/
│ │ │ │ │ └── ic_launcher.png
│ │ │ │ ├── mipmap-hdpi/
│ │ │ │ │ └── ic_launcher.png
│ │ │ │ ├── mipmap-xhdpi/
│ │ │ │ │ └── ic_launcher.png
│ │ │ │ ├── mipmap-xxhdpi/
│ │ │ │ │ └── ic_launcher.png
│ │ │ │ ├── mipmap-xxxhdpi/
│ │ │ │ └── ic_launcher.png
3. 앱 아이콘 설정: 앱의 아이콘을 변경하려면 android/app/src/main/AndroidManifest.xml 파일을 열고 <application> 요소 내에서 android:icon 속성을 변경한다. android:icon 속성에는 사용할 아이콘 리소스의 이름을 지정한다. 예를 들어, ic_launcher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.
<application
android:name="io.flutter.app.FlutterApplication"
android:label="Your App Name"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> <!-- 아이콘 리소스 이름 설정 -->
<!-- ... -->
</application>
4. 마지막으로 아래 명령어로 apk 빌드를 진행한다. (Release/Debug)
$ flutter build apk --release --target-platform=android-arm64
$ flutter build apk --debug --target-platform=android-arm64
'Personal Posting > 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art 내용 정리 (0) | 2023.12.20 |
---|---|
Android 앱 빌드 후 API 호출 문 (0) | 2023.09.21 |
Android 앱화면 상태바 가리기 (0) | 2023.09.21 |
RichText를 이용한 텍스트 관리 (0) | 2023.09.21 |
현재 날짜와 현재 시간, 초 단위 업데이트 (0) | 2023.09.21 |